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추납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이렇게 했을 시 미래에 내가 받게 될 예상 수령액소득공제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부터 국민연금은 미래 고갈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그래도 현재까지는 내 노후를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미래 노후 최소 생활비 기준을 200만원으로 봤을 때, 현재 국민연금 금액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니 이 밖에 연금 상품등을 더 준비하셔서 미래를 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국가 복지와 관련된 인기글 살펴보기


국민연금 추가납입 제도란?

우리가 보통 소득이 발생하거나 사회에 첫 직장을 다니게 되면 국민연금 납부가 시작이 되는데요.

하지만 회사를 꾸준히 다니지 못해 일시적으로 수입이 없는 경우 등으로 인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국민연금 가입자가 납부가 예외된 상황 및 적용제외된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추후 납부하고자 할 때 신청하는 제도입니다.

(쉽게 설명하는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그 동안 밀려있던 국민연금 보험료를 다 납부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더 납부를 하는 이유는 납부하지 못한 기간이 클 수록 미래에 받을 수 있는 나의 연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금액으로 예를 들어보면, 최소가입기간 10년 기준으로 5400만원을 일시금으로 납입하는 경우 미래에 받는 연금액이 월 0원에서 월 39만원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추가납입하는 방법은 그 동안 밀려있던 금액을 일시에 납부하는 방법이 있고, 조금 부담스러우시다면 월 단위로 최대 60회 분납으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 수 있는데요.

신청가능한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대상

이러한 추가납입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에 한 번이라도 가입된 적이 있는 사람만이 해당이 되는데요.

만약 현재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 또는 학생의 경우에는 원래는 불가능 하지만, 본인의 희망여부에 따라 임의가입제도를 통해 매월 9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1회 납부하면 추후에 추납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의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이 불가한 경우

1. 이미 연금을 수령하고 있으신 분

2. 국민연금 자격을 상실한 분

이러한 경우에는 추납신청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앱 전용)

▶ 내곁에 국민연금 앱 다운로드(안드로이드 용)

위의 링크를 다운 받은 후 앱을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추납보험료 신청

해당 앱을 다운 받으신 후 메인 화면 상단에 보시면 신고,신청란이 보이시는데요.

이것을 클릭하시면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때 최초 접속 시에는 공동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 등 로그인이 필요하시니 본인이 편리한 인증서를 통해 인증하시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홈페이지)

앱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찾기가 좀 어렵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 후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국민연금 추가납부

전체메뉴를 클릭 한 후 전자민원 아래에 있는 신고/신청을 클릭하세요.

국민연금 추가납부방법
신고/신청을 클릭하시면 다양한 메뉴들을 살펴보실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신고/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국민연금 추납방법

신고/신청을 누르시면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연금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메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부

또한 미래에 국민연금 수령액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간략하게 홈페이지 기준으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이번에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고/신청이 아닌 조회 버튼을 누른 후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버튼을 클릭하면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또는 국민,개인,퇴직,주택연금 모두 알아보기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국민연금 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하세요.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간편인증을 통해 접속하셔서 미래에 받게 될 연금 수령액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소득공제 여부

이렇게 기존에 납입하지 못했던 국민연금을 추납제도를 통해 납입을 하였다면 한가지 의문점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럼 추납보험료에 대한 소득공제 가능 여부입니다.

소득공제 가능 여부는 아래 2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임의가입자 – 소득공제 불가
  • 의무가입대상자 – 소득공제 가능

임의가입자는 쉽게 말해 직장이나 사업을 하고 있지 않은 주부 또는 27세 미만 군인 등 의무적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본인의 노후를 위해 납부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의무가입대상자는 소득공제가 가능한데요.

하지만 2002년 기준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2년 1월 이후부터 추가납입을 한 경우에는 추가납입분에 대한 전액을 공제 받을 수 있지만, 만약 2001년 분을 추가납입 하는 경우에는 절반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000년 12월 이전 보험료에 대한 추가납입분은 소득공제를 전혀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

이상으로 오늘은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및 미래 예상 수령액 그리고 소득공제 여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과 더불어 건강보험은 우리가 필수적으로 납부하는 것인데요.

내년 2022년에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이 다소 까다로워진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변경된 사항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