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국세환급급 조회 서비스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매년 잠자고 있는 내돈을 찾아가지 않아서 쌓여있는 금액이 2020년 5월 기준으로 대략 1400억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돈은 알아서 찾아가지 않으면 5년 뒤에 국가로 귀속이 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고 받아갈 수 있는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국세환급금은 아래 3가지 경우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1. 납세자의 착오로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한 경우
  2. 중간 예납액보다 내야 할 세금이 적은 경우
  3. 납부한 후 법률 개정 또는 감면, 취소 등의 이유로 오납 처리된 경우

이런 3가지 경우로 인해 찾아가지 않은 돈들이 국가에 쌓이게 되는데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당연히 찾아갈 것 같지만 납세자의 주소이전이나 국세환급금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 통지서를 받았지만 깜박하고 신청하지 않은 경우로 인해 매년 1000억원 이상의 국세 환급금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국세환급금 조회가 중요한 이유는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국가에서 알아서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신청해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꼭 조회를 해 보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4가지 방법으로 국세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4가지 

 

 홈택스 또는 모바일 손택스 

 

  1. 홈택스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조회/발급 ->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국세환급금

클릭 후 순서에 따라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아래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보면 결과를 아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국세환급금 조회

2. 모바일 손택스

손택스 메인화면에서 신고납부 -> 국세납부 클릭 후 하단의 환금금 조회를 클릭하신 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손택스 국세환급금 조회

 

 정부 24 사이트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서비스 ->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클릭합니다.

정부24 국세환급금 조회

클릭 후 아래 좌측에 보시이는 미환급금찾기 클릭 후 하단에 미환급금 찾기를 하시면 통합조회가 가능합니다.

정부24 국세환금금 찾기

하단에 미환급금 찾기를 클릭하시면 아래 새로운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본인이 조회하고 싶은 항목(지방세 환급금,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건강보험 미환급듬 등)을 클릭하셔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환급금 통합조회

 

 삼쩜삼 사이트 

최근에 생긴 삼쩜삼이라는 사이트입니다.

간단하게 핸드폰으로 로그인카카오계정으로 회원가입 후 간단한 본인인증으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삼쩜삼 사이트

위의 이미지대로 핸드폰 입력 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삼쩜삼 국세환급금

환급액 조회하기를 눌러 조회를 하시면 되는데요.

이 사이트의 단점은 마지막에 세무대리인 수임 동의를 해야지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담담세무사가 있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듯 합니다.

 

 우체국 직접 수령

인터넷을 사용하기 힘든 분이나 국세환급통지서를 받으신 분들은 우체국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방문시 신분증 지참하여 우체국을 방문하면 바로 환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대리인이 가는 경우 대리인신분증,위임장,대표자 신분증 원본(사본불가),위임장에 인감날인 인감증명서를 첨부해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대리인 방문시 제약이 많고 까다롭기 때문에 가급적 본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세환급금 신청방법 

 

모든 것이 하기 어려우신 분들 중 담당세무사가 있다면 세무사를 통해 알아보시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국세환급금 신청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조회한 후 내가 받아야 할 환급금이 있다면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서 [환급금 상세조회]에서 계좌등록 후 신청하시면 모든 것이 완료됩니다.

 

만약 통지서를 분실한 경우 국세환급금 통지서 재발급을 통해서 다시 받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이 밖의 다른 글 살펴보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아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