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수술 보험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문의하신 내용인 대장용종 제거 시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용종의 경우 보통 건강검진 시 대장내시경을 통해 발견이 되는데요.

이런 경우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은 어떤 항목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이러한 수술보험금 청구 시 거절나는 사례가 상당히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서류 발급 시 어떤 항목이 꼭 들어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말씀드리도록 할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은 어떤 항목?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 건강검진 후 대장용종을 제거하셨다면 본인이 가입한 보험 증권을 통해 아래 2가지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 실손의료비 보험
  • 수술비 보험 – 일반수술 또는 질병수술, 질병종수술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대장 내시경 후 용종을 제거하는 것이 과연 수술일까 의문을 품는 분들도 많이 계시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장 용종의 경우 일부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용종 전체를 제거한 후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보험 약관에 있는 수술보험금의 정의에 부합되기 때문에 수술비가 있다면 보험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구를 사용하여 생체의 특정 부위를 잘라내거나 특정 부위를 잘라 없애는 등의 조작/ 질병 치료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의료자문동의서 사인

보장하는 수술비 보험 항목

위에 잠시 언급드렸지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용어가 조금 차이가 나기 마련인데요.

통상적으로 생명보험에서는 일반수술/ 손해보험에서는 질병수술 또는 질병종수술 항목이 있으시다면 그 당시 가입한 가입 금액만큼 보험금을 정액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결정적인 차이는 무엇?

일반적으로 일반 수술 및 질병종수술의 경우 현재는 1종부터 5종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보험회사마다 보장하는 금액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그럼 용종제거 후 보험금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예시를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종20만원
2종50만원
3종100만원
4종300만원
5종500만원
(해당 금액은 예시일뿐이며 정확인 금액은 본인의 보험 증권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일반수술 및 질병종수술의 경우 보장받는 금액이 위의 표와 같다고 한다면 대장용종 제거 시 2종에 해당되어 50만원의 수술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손해보험에 질병수술비 특약까지 가입하셨다면 추가로 질병수술비 가입한 금액까지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치료였기 때문에 실손보험도 청구하시면 추가적으로 실손 보험금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질병후유장해 특약 보험금 받기 어려운 실제 이유는?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 질병코드

보험회사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질병코드인데요.

(보다 다양한 질병코드는 질병분류 정보센터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질병코드를 통해 보험금 지급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 해당 서류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지 한번쯤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통상적으로 대장의 경우 직장 및 결장의 부위를 뜻하며, 대장용종의 경우 통상적으로 K코드가 부여됩니다.

  • 직장의 경우 : K62.1
  • 결장의 경우 : K63.5

그렇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 전 해당 코드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청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을 받기 위한 서류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압박골절 상해후유장해 보험금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 필요서류

앞서 언급했듯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수술비 보험 + 실손보험 2가지를 받으실 수 있으며 각각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술비 보험 : 진단서 또는 수술 기록지 (수술확인서)
  • 실손보험 :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대장내시경 용종 제거 비용은 얼마나 들까?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장내시경 비용을 제외한 용종 제거 비용은 보통 1개당 20만원 정도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갯수가 많아지게 되면 용종제거 비용만 60~70만원을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용종 제거를 하게 된다면 잊지 말고 꼭 실손보험 청구를 통해 보험금을 받으시도록 해야겠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수술 당일 용종이 2개 나왔다면 수술비 보험도 2번 받나요?

아닙니다. 용종 갯수와 상관 없이 수술비 보험은 1번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 건강을 위해 스스로 대장내시경을 한 후 용종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한가요?

불가합니다. 실손보험은 우선적으로 의사 권유로 인해 시행되어야 하며, 만약 의사 권유가 없었지만 시행 후 용종이 발견되었다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 지급 거절 사례 (중요)

최근에 빈번하게 대장용종 수술비 보험금 청구 시 지급이 거절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수술비 보험금 청구 시 거절 되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술기록지 기록란에 “대장용종 절개를 위해 수술을 했다” 라는 내용이 적혀있어야 합니다.
  • 만약 절개가 아닌 “생검겸자”로 진행하였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을 시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가장 중요해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수술기록지 또는 수술확인서를 받으시면 우선 대장용종 관련 K코드를 확인하시고 그 다음으로 ‘생검겸자’라는 문구가 있는지? ‘대장용종 절개’라는 문구가 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생검겸자라는 문구가 있는 기록지를 발급 받으셨다면 다시 원무과나 원장님께 요청해서 절개로 수정해서 발급받아 보험금을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대장용종 수술 보험금 관련해 받을 수 있는 보험금 및 필요서류,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필요한 서류들을 잘 준비하셔서 소중한 보험금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논란의 여지가 가장 많은 CI보험이 쓰레기인 이유?

✔️ 3대 질병 보험 제대로 가입하는 방법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