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신청 방법 및 자주하는 질문 6가지 모음

이번 시간에는 올해 새롭게 신설된 부모급여 신청 방법 및 금액, 그리고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내용을 잘 살펴보고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부모급여란?

부모급여란

최근 소득이 감소한 가구의 경우 출산이나 양육비 등이 상당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가구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새롭게 생겨난 제도입니다.

기존에 30만원 현금 또는 50만원 바우처를 지급했던 영아수당이 2022년에 마무리 되고, 올해 2023년부터 자녀 나이에 따라 최대 7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부모급여가 신설되었습니다.

나이에 따른 부모급여 지급액

해당 금액은 23년 1월 기준의 나이이며 지급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0세 : 월 70만원
  • 만 1세 : 월 35만원

올해 처음 선보인 부모급여 금액은 위와 같으며, 내년 2024년의 경우 만 0세는 월 100만원/ 만 1세의 경우 월 50만원으로 인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것은 22년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이 되며, 아쉽지만 21년 출생일 경우에는 부모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지급액

현금으로 받을 수 있지만 만약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현금이 아닌 바우처 형식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나이에 따른 보육료 바우처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0세 : 514,000원
  • 만 1세 : 514,000원

만 1세의 경우에는 어린이집을 이용한다면 현금보다 바우처가 더 많은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 0세의 경우 어린이집 보육료 바우처로 수령하는 경우 (70만원 – 514,000원)의 차액인 186,000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부모급여 월 지급액

어린이집 이용어린이집 미이용
만 0세51.4만원(바우처) + 18.6만원(현금)70만원
만 1세51.4만원(바우처)35만원
다자녀혜택 15가지

부모급여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의 경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궁금하신 점은 전화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 자동으로 부모급여 신청이 가능한데요.

온라인의 경우 대법원 온라인 출생신고를 하면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와 자동으로 연계되어 일괄신청이 됩니다.

또한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을 할 경우 출생 신고 시 부모급여, 아동수당, 첫만남 이용권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부모급여를 처음 신청하는 경우 소급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꼭 생후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는 점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 영아수당 아동수당

온라인 신청방법 – 복지로

복지로 사이트를 접속한 후 검색창에 ‘부모급여’를 검색합니다.

부모급여 온라인 신청방법

검색 후 아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온라인신청을 클릭합니다.

부모급여 온라인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을 클릭하시면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 하신 후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지급 방법 및 문의사항

지급은 매월 신청한 계좌로 25일에 입급되며, 기타 문의 사항은 보건복지부 129 또는 한국보육진흥원 콜센터 02-1661-5666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콜센터 1566-3232 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자주하는 질문

Q1. 아동수당과 중복이 되나요?

A1. 네~ 중복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자녀 나이가 만 0세인 경우에 부모급여 70만원 + 아동수당 10만원 + 기타 지자체별로 지원금을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Q2. 현재 육아휴직 급여를 받고 있는데 부모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A2. 네~ 상관없이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Q3. 22년에 어린이집을 다녔고 현재 23년에도 계속 다닐 계획인데 이런 경우 부모급여를 신청해야 하나요?

A3. 올해도 계속 어린이집을 다닐 경우 부모급여(현금)는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Q4. 부모급여 현금 70만원을 받다가 어린이집으로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4. 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사이트, 정부24 사이트에서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Q5. 부모급여와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중복이 가능한가요?

A5. 중복이 불가합니다. 만약 종일제 아이돌봄 지원금을 받고 싶으시면 급여를 변경 신청하셔야 합니다.

Q6. 해외거주자인 경우 가능한가요?

A6. 불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부모급여 신청방법 및 지급금액, 자주하는 질문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필요서류 4가지

✔️2022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 및 자격기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