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자문동의서 사인을 함부러 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여러분들은 의료자문동의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현재 해당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의 경우 보험금 지급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 생각이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의료자문동의서 사인을 쉽게 하게 되면 생기게 되는 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보험과 관련된 베스트 인기글 살펴보기]

✔️고객들에게 가장 클래임이 많은 최악의 보험은?

✔️도대체 운전자보험 왜 가입하는 걸까?

✔️모두들 가입하지만 그 내용은 대부분 모르는 보험 항목은?


의료자문동의서란?

일반적으로 보험금 금액이 크거나 보험 가입 시 의심이 되는 행동이 있다고 보험회사가 판단하게 되면 회사는 곧바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먼저 회사측의 손해사정사를 고객에게 보내 여러가지를 물어보게 되는데요.

언제 다쳤는지? 어떤 병원에 방문했는지? 등 그 당시 상황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서류 몇 개를 보여주며 해당 서류에 사인을 해 달라고 요청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회사측 손해사정사가 건네는 서류 중에서는 보험금을 받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서류인 의료자문동의서가 같이 있습니다.

뭐 다른 서류들은 사인을 해도 되지만, 이 의료자문동의서의 경우 사인은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의료자문동의서 거부 가능

다양한 사이트에 나온 원론적인 글 말고 솔직한 저의 의견을 말하자면….

당신이 다쳐서 우리 회사로 보낸 병원 관련 서류들을 믿지 못하겠다.

따라서 우리 회사와 제휴된 의사들에게 다시 의료 자문을 구해서 최종적으로 판단하겠다.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 회사와 제휴된 의사‘ 입니다.

회사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의사가 새롭게 작성해 준 의료자문동의서는 과연 누구 쪽에 더 유리한 진술을 해 줄까요?

이것은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의료자문동의서 유혹에 넘어가지 말 것

저 같은 경우에는 척추압박골절로 상해후유장해 보험금을 신청하였습니다.

척추압박골절 상해후유장해 보험금

제가 직접 경험한 사례만 보더라도 회사 측의 손해사정사가 와서 면담을 합니다.

면담 시 아주 친절하고 공손하게 대하면서 긴장을 풀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런 말들을 자주 하는데요.

‘얼마나 걱정이 크시겠어요…’

‘ 이번 건은 제가 봐도 충분히 보험금 받는 데 문제가 없겠네요’

‘ 여기 의료자문동의서에 사인해 주시면 보험금을 더욱 빨리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면서 의료자문동의서를 저에게 쓱 내밀더군요.

그리고 이런 말도 추가로 합니다.

‘해당 서류는 정말 형식적인 것이라 아무것도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만약 의료자문동의서에 동의를 해 주시지 않으시면 보험금 청구가 많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말을 들으니 사실 저도 처음 겪는 일이라 사인을 할 뻔 했습니다.

만약 그 때 사인을 했더라면 하는 생각을 하니 아직도 섬뜩하더라구요.

질병후유장해 특약

의료자문동의서 사인을 하지 않은 결과는?

결과적으로 사인을 하지 않아서 한 달 정도 지나니 무사히 보험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손해사정사들은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고객 보험금을 받게 해 주는 손해사정사 VS 회사에서 지급되는 보험금을 막아주는 손해사정사

뭐 둘 다 돈을 벌려고 하는 행위라 어떤 것이 옳고 그르다라고 할 수 없는데요.

회사 측 손해사정사가 만약 의료자문동의서에 사인을 받아와서 고객들의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거나 금액이 줄어들 경우 이에 대한 인센티브를 받게 되기 때문에 그렇게 적극적으로 해당 서류를 받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계속 거부가 가능한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보험 가입 시 문제의 소지가 없게 가입을 하였고, 보험금 청구 시 서류도 잘 제출되었다면 사실 의료자문동의서를 거부할 권리는 소비자에게 있습니다.

✔️보험 가입 시 고지 의무 위반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

하지만 일부 회사에 따라 보험금을 주지 않기 위해 서류 사인을 거부하면 보험금 지급을 무한 보류 시키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최후의 방법으로 보험회사와 관련이 없는 제 3의 의사로부터 의료자문을 받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 실수로 의료자문동의서에 사인을 해 버렸는데 취소가 가능한가요?

네. 빠른 시간안에 다시 회사 측 손해사정사에게 거부의사를 밝히면 됩니다. 하지만 이 때 음성녹취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확보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문자,이메일,우편 등 어떤 방법으로든 본인의 의사 거부와 관련된 행위가 손해사정사에게 전달이 되면 됩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보험금 지급에 있어 결정적인 서류인 의료자문동의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절대 회사 측 손해사정사의 친절한 말에 속아넘어가지 마시고 한 번 더 신중하셔서 보험금을 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과거 질병이 있더라도 알릴의무 다 고지하고 안전하게 보험가입하는 방법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