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싸이클과 재무설계,보험

여러분들은 혹시 재무설계를 받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재무설계를 받아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라이프싸이클 곡선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보험 상담에서 많이 쓰이는 라이프싸이클과 재무설계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라이프싸이클이란?

라이프싸이클 곡선

우리는 태어나서 일반적으로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라이프싸이클을 경험하면서 일생을 보내게 됩니다.

보통 20대 중후반부터 돈을 벌기 위해 경제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사회 초년생의 경우 이 시기가 다가오면 본인의 돈을 보다 잘 관리하기 위해 저축도 하고 투자도 하는 시기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재무설계를 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럼 보통 보험설계사들을 만나 재무설계를 하면 어떤 내용들에 대해 언급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설계 상담 요약본

우리가 돈을 모으는 것 뿐만 아니라 인생에 있어 어떠한 계획을 세울 때에는 내가 이것을 왜 해야 하는지? 목적을 정해야 달성할 확률이 올라가기 마련인데요.

돈을 모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현재 돈을 모으는 목적에 따라 돈의 주머니를 각각 다르게 정해서 모으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의 핵심 내용입니다.

예를 들자면, 등산을 하려고 하면 등산화를 신어야지 구두를 신고 등산하는 것은 그리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겠죠?

이렇듯 내가 계획하고 있는 돈의 목적에 따라 분산하셔서 돈을 모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우리가 흔히 들어본 용어로는 단기자금, 중장기자금, 장기자금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자금과 중장기자금

먼저 해당 자금의 경우 가장 많이 하는 보편적인 방법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은행의 예적금, 증권사 CMA 및 펀드 등을 통해 돈을 모으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장기자금

해당 자금의 경우에는 최소 10~20년 이상 돈을 모으는 자금인데요.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예를 들자면, 10~20년 뒤에 내가 부동산을 구입하기 위해 모으는 돈 또는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연금자산 등이 있습니다.

단기,중장기,장기자금 모으는 방법

단기자금과 중장기 자금의 경우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특별히 좋은 금융상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돈을 투자했는데 2년 뒤에 내 원금의 2배가 되는 마법같은 금융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재무설계 수익률

따라서 단기자금과 중장기자금을 준비중이시라면 너무 수익률을 생각하시기에 앞서,

현재 내가 모으려고 하는 돈의 용도는 무엇인지?

이 돈을 과연 얼마 기간 동안 모을 수 있는지?

그리고 내가 계획한 이 계획을 달성할 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 어떻게든 본인이 정한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수익률을 생각하지 말고 우선 그 목표금액을 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렇게 내 목표금액을 달성하게 되면 내가 모은 돈의 액수에 따라 그때부터 보이는 것과 느끼는 것이 달라지고 이 때부터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장기자금의 경우 어떻게 모으는 것이 중요할까요?

재무설계와 노후자금

예를 들어 노후에 받는 연금을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연금의 경우 최소 20년을 납입해서 내가 노후에 경제적인 활동을 하지 못할 때 매달 받아야 하는 소중한 돈입니다.

하지만 이런 연금 재원을 만들 때는 은행의 예적금에 넣어두는 것은 앞서 등산화에 비유했듯이 그리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겠죠?

이런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납입했을 때 복리의 힘이 발휘되는 보험 연금 상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말한 내용이 대부분 재무설계를 받을 때 나오는 주요 내용인데요.

그럼 재무설계와 보험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설계와 보험의 관계성

이렇게 돈을 목적에 따라 분류해서 모으더라도 가장 중요한 대전제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내가 돈을 모으는 기간 동안 꾸준히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아프거나 다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즉, 보험의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서 나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철저하게 계획해서 돈을 모으고 있는 도중에 만약 큰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일을 할 수 없게 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만약 내가 현재 3,000만원의 돈을 모았는데 암에 걸려 5천~8천만원 정도의 치료비가 발생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결하시겠습니까?

이렇게 보험은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돈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받아보면 최종적으로 보험설계 즉, 위험설계가 같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물론 보험설계를 하실 때에는 현재 본인의 경제적인 수입을 고려해서 매월 감당할 수 있는 금액으로 보험설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설계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론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인생 전반에 걸친 라이프싸이클과 재무설계 그리고 보험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에 관해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보험 가입 또는 보험 리모델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9가지

3대 질병 보험 제대로 준비하셨나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