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최근 많은 분들이 가입하고 계시는 간병인 보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추천하는 회사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최근 간병인 보험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을 바탕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내용으로 해당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간병인 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에 앞서 많은 분들이 간병인보험과 LTC간병보험, 치매보험을 혼동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병인 보험 장단점에 앞서 먼저 3가지 보험에 대해 정확하게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간병인 보험이란?
간병인 보험은 노인의 경우 장기요양을 하게 되거나 일반인들의 경우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긴 시간동안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 간병인을 사용할 때 필요한 보험입니다.
사실 치료 기간이 길어지다보면 가족들도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이 지치기 마련이고, 계속 옆에서 간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최근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의 경우 간병인 보험을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간병인 보험은 질병으로 인한 간병인/ 상해로 인한 간병인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2가지 특약 모두다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간병인을 사용할 수 있는 병원 / 공동 간병인을 사용하는 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용하는 병원으로 구분되며 각각 보장하는 내용도 조금씩 다릅니다.
- 공동 간병인 병원 : 1대 1로 간병인을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운 경우 여러 사람이 같이 있는 병실에 통합 간병인을 사용해 간병인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원 : 공동 간병인의 비용도 부담이 되거나 뇌,심장 질환 환자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60% 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 VS 간병보험 VS 치매보험 구분하기
앞서 언급드렸듯이 위에 3가지 보험을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데요.
그럼 이 3가지 보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병인보험 | 간병인을 사용할 때 필요한 보험 |
간병보험 | 보통 LTC보험(장기간병보험)이라 부르며 중증치매진단시 매월 또는 매년 생활자금이 나오는 보험 |
치매보험 | 경증, 중등도, 중증 치매 진단 시 진단금이 나오는 보험 |
아주 간략하게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보통 간병보험(생활자금이 나오는 보험)의 경우 치매보험의 특약의 형태로 묶음 판매가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 종류
간병인 보험에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병인을 지원하는 방식
- 돈으로 지급하는 형식
첫 번째의 경우는 말 그대로 병원에 입원 후 간병인이 필요하면 가입한 보험회사에 48시간 전에 연락을 하면 간병인이 직접 나오는 보험입니다.
두 번째 돈으로 지급하는 형식은 병원에 입원 후 내가 직접 간병인 업체와 통화해서 간병인을 사용하고 나중에 일정 금액을 보험회사로부터 돌려받는 보험입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이렇게 2가지 종류로 상품이 나와있는데요.
과연 어떤 보험이 더 괜찮다고 할 수 있을까요?
돈 나오는 간병인 보험 단점
모든 사람마다 처해진 상황과 증상이 다 달라 100프로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통상적으로보면 돈이 아닌 간병인이 나오는 보험이 무조건 더 좋습니다.
그럼 돈으로 나오는 간병인 보험의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돈 나오는 간병인 보험 실제 현실
만약 내가 입원하여 돈으로 나오는 간병인 보험을 가입한 경우 보통 24시간 기준 15만원의 돈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제 사용을 해 보려고 하면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먼저, 내가 직접 간병인 업체를 선택하여 간병인 지원되는 회사와 통화를 합니다.
- 여기서 첫번째 단점 : 어느 업체가 제대로 된 업체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통화를 하게 되면 보통 업체에서는 몇 가지 질문을 하게 됩니다.
- 질문 : 현재 성별 및 체격 그리고 현재 증상이 어떤가요? (암? 치매? 움직일 수 있는 상태?)
- 몇 일 동안 간병인을 사용하실 건가요?
이런 구체적인 질문들을 받게 될텐데요.
돈 나오는 간병인 보험 치명적인 단점
여기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환자가 상해나 질병으로 인해 심각한 상태이거나 거동이 불편한 상태, 그리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돈을 더 요구하게 됩니다.
(15만원을 받고 추가적인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사용 기간인데요.
2~3일 정도만 짧게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통화를 해 보면 일주일 미만의 짧은 기간동안 간병인을 부르는 게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검색해 보면 간병인을 못 불렀다는 후기를 손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돈 나오는 간병인 보험보다는 하루 이틀을 사용해도 무조건 간병인을 보내주는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간병인이 나오는 보험의 경우 단점은 아무래도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조금 더 비싸다는 점/ 그리고 10년 갱신형이라는 점입니다.
간병인 보험 추천 회사
현재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간병인 보험 중 간병인이 직접 나오는 보험은 딱 한 군데 회사 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간병인 보험을 고려중이시라면 M사를 통해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M사와 아무련 관련이 없으며 주위에 돈 나오는 간병인 보험으로 피해를 본 경험에 의해 말씀을 드리는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간병인 보험의 경우 병원급에서만 사용을 하실 수 있고 요양원의 경우 사용이 불가함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간병인 보험 장단점 및 추천 회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보험설계사 분들을 통해 M사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