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지급시기 알아보기

이번에 받을 연말정산 환급금 금액을 미리 알고 싶으신가요?

이제 곧 있으면 급여소득자의 경우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예전에는 13월의 월급이라 불리웠지만 이 또한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먼저 연말정산에 대한 정확한 개념 및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경기도 청년 정책 관련 인기글 모음]

2022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2022년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안내

2022년 경기도 청년지원금 4가지 총정리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란?

일반 사업자의 경우 매년 1월과 7월에 부가세 신고 및 5월에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하지만, 급여소득자의 경우 매월 급여 수령 시 일정 부분 세금에 대한 원천징수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1년 (12개월)동안 미리 원천 징수한 소득세를 기준으로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한 경우, 더 낸만큼 돌려받고 적게 납부한 경우 세금을 추가적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고소득 급여소득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에는 세금을 더 납부하기 보다는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는 경우가 훨씬 많은데요.

아래 연말정산 구조를 이해하시고 올해 공제 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더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보다 더 많은 환급금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신청방법

연말정산 구조 이해하기

연말정산 환급금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먼저 연말정산 구조를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총 급여액에서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 등의 항목을 넣고 빼 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그럼 여기에서 공제별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인적공제배우자공제, 부양가족공제, 추가공제, 장애인공제, 부녀자공제
소득공제연금보험공제,신용카드공제,
특별공제(보험료,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세액감면정부협약에 따른 감면, 외국인 기술자에 관한 감면
(이는 대부분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세액공제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이러한 항목들을 입력하시고 나면 최종적으로 결정세액이 산출이 되는데요.

이 결정세액보다 한해동안 원천징수를 통해 납부한 세액이 더 많다면 환급을 받게 되는 원리입니다.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 연말정산 환급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당되는 모든 항목들을 꼼꼼히 체크하셔야 보다 많은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전 체크해야 할 항목 2가지

대부분의 항목은 홈택스에서 입력하면 자동으로 불러오기 때문에 너무 구체적으로 아실 필요는 없지만, 그 중에서 우리가 알면 도움이 되는 2가지 공제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공제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총 급여의 25%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15%에서 최대 40%까지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배우자가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본인과 배우자 금액까지 합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신용카드 추가 소득공제가 새롭게 생겼는데요.

2021년 신용카드 사용액이 2020년보다 5% 증가한 경우, 증가한 금액의 10%를 추가로 더 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연간 100만원 한도)

신용카드 항목별 공제율은 아래표를 참고해 주세요.

신용카드 사용금액15%
직불카드 30%
현금영수증30%
도서, 공연, 신문, 박물관, 미술관 사용금액30%
전통시장 사용분 40%
대중교통 사용분40%
신용카드 등 소비증가분10%

기부금 공제

기부금의 경우 세액 공제율이 아래와 같이 5% 상향조정 되었습니다.

2020년2021년
1,000만원 이하 15%1,000만원 이하 20%
1,000만원 초과 시 30%1,000만원 초과 시 35%

이제 대략적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구조를 이해하셨다면 지금부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3가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홈택스나 모바일 손택스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재 자료가 제대로 취합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래 사이트를 통해 대략적인 환급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핀다

공인인증서가 필요없고 가장 간편하게 환급금을 가상으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를 클릭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 화면이 나오시는데요.

여기에 본인의 연간 급여액,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사용액/ 주택관련/ 연금 및 펀드 관련 정보를 입력해주면 간략하게 바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핀다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

2. 토스앱

최근에 많은 분들이 토스를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핀다보다 조금 더 정확하게 환급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토스앱을 통해 조회를 해 보시려면 인증시 PASS 앱을 통해서만 인증이 가능하니 반드시 ‘토스앱+PASS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토스앱+PASS앱

토스앱을 다운받은 후 메인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전체’를 클릭하세요.

토스앱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전체를 클릭하시고 스크롤을 내려보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토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그 다음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를 마치고 PASS앱 인증을 하셔서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금액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3. 홈택스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세금종류별 서비스에 있는 ‘세금모의계산‘을 접속해 줍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세금모의계산 화면이 나타나면 ‘연말정산 자동계산‘ 카테고리 하단을 클릭하셔서 2021년 자동계산을 체크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환금금 지급 시기

지급시기는 작년 기준 (개별환급 3월 31일 / 일괄환급 3월 19일)을 감안하면 올해도 거의 비슷한 시기에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TIP. 혹시 이렇게 연말정산을 마쳤는데 뒤늦게 내가 신고하지 못한 항목을 발견해서 환급금을 적게 받았다면 이것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결론을 말씀드리면 이런 경우 연말정산 경정청구를 통해 받지 못한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연말정산 경정청구 신청방법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지급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1년 동안 사용내역 및 자료를 잘 취합하셔서 환금금 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서울시 청년 정책 인기글]

2022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2022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및 자격조회

2022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자격 조건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