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 대상 및 방법

이번 시간에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 방법 및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사업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이지만, 아직 잘 몰라 대상자이면서 금액을 못 받아가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아래 글을 통해 대상자 선정 기준 및 신청 방법을 알아보고, 해당이 되신다면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란?

우선 해당 사업은 모든 지역의 국민들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현재 전국 24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2가지 종류(예방형 또는 참여형)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2가지 종류 중 만약 해당이 되신다면 신청 후 본인의 노력 및 건강 개선 결과에 따라 일정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24개 지역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지역
지역예방형참여형
서울노원구중랑구
경기인천안산시,부천시인천부평구,남양주시
고양일산(동구, 서구)
충청권대전 대덕구, 충주시,
충남 청양군(부여군)
대전 동구
전라권광주 광산구, 전남 완도군
전주시(완주군)
광주 서구, 순천시
경상권부산 중구, 대구 남구,
김해시, 대구 달성군
대구 동구, 부산 북구
강원제주권원주시, 제주시원주시
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참여대상 2가지 종류

예방형

참여대상 : 만 20~64세인 건강보험 가입자 중에서 건강보험공단 건강 검진 후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

여기서 말하는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질량지수(BMI) 25kg/m²
  2.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 80mmHg 이상
  3. 공복혈당이 100mg/gL 이상

위 3가지 중 1~3번 모두가 해당이 되거나 1,2번 또는 1,3번에 해당이 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여형

참여대상 : 건강보험 가입자 중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 시범 사업에 참여중인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

대상자의 경우 본인이 신청하지 않아도 건강보험공단에서 개별적으로 문자 또는 우편, 알림톡 등으로 안내를 해 드리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알림을 받지 않으셨다면 대상자가 아니며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방법 및 대상

사업 기간 및 신청 기간

해당 사업은 21년 7월 29일부터 시행되었으며, 현재 예상 사업 종료일은 2024년 6월 30일입니다.

또한 예방형의 경우 건강검진일부터 3개월 이내에 꼭 신청을 하셔야 하며, 참여형의 경우 케어플랜 수집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포인트 적립 방법

포인트 적립은 건강생활실천과 건강개선 정도에 따라 차등 지급이 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방형

  • 건강생활실천 :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 하루 8,000보 이상 걷기
  • 건강개선 : 혈압, 공복혈당 조절, 체중 감량

관리형

  • 건강생활실천 : 케어플랜 수립 시 설정한 목표 걸음 수 달성 및 교육 이수
  • 건강 개선 : 혈압, 당화혈색소 조절, 체중감량
차상위계층 혜택

지원금액

예방형관리형
최대 연간 5만원고혈압 환자 – 최대 연간 5만원
당뇨병 환자 – 최대 연간 6만원

신청방법은 오프라인의 경우 관할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시면 되고, 온라인의 경우 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 또는 앱 ‘The건강보험’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 홈페이지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후 -> 건강iN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클릭하셔서 참여신청하시면 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온라인 신청방법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사용처

사용하시는 방법은 해당 포인트를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전환은 최소 1만원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아직 시범 운영 기간이라 그리 사용처가 많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현금으로는 사용이 불가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2023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 대상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1577-1000 으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