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 알아보기

청년도약계좌는 정부가 청년의 재정적 자립과 미래 준비를 돕기 위해 마련한 금융 지원 제도입니다.

이 계좌는 청년들이 경제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별한 금리 혜택 및 세제 지원을 포함하고 있어 청년들에게 있어 상당히 인기가 많은 금융상품인데요.

그렇다면 어떤 조건과 혜택이 주어지며,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2024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해당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 사용처 정리

✔️2024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및 조건,유형별 비교


2024 청년도약계좌 조건

2024년에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 가능 연령: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
  • 소득 조건: 연간 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인 청년 (구체적인 소득 기준은 정부 발표 참조)
  • 기타 조건: 신청 전년도 기준 국내 거주자로서, 다른 정부 지원 금융 상품 미가입자

그렇다면 여기에서 말하는 연령 및 일정소득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가입 가능 연령은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입니다. 병역 이행 기간은 연령 계산 시 제외됩니다​​.
  2. 개인소득 조건에는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인 경우가 포함됩니다. 육아휴직급여 및 수당도 가입 요건 소득에 포함됩니다​​.
  3. 가구소득 조건은 가구원 수에 따른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되는 자입니다​​.
  4. 2024년의 주요 변경 사항으로는 육아휴직자의 가입 허용, 비과세 소득기준의 합리화, 3년 이상 가입 시 중도해지 하더라도 비과세 혜택 유지, 혼인/출산 사유로 중도해지 시에도 정부기여금 및 비과세 혜택 유지가 있습니다​​​​.
  5. 청년희망적금 만기해지자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이 가능하며, 일시납입 시 더 많은 이자를 받으면서 장기적인 자산 형성이 가능해졌습니다​​.

2024년 기준중위소득 및 모의계산에 대해서는 아래 자료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024 기준중위소득 바로가기

마지막 5번에서 언급하듯이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일시납이 가능한데요.

최근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2024년 최신 정보를 기준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 납입이란?

2024년 청년도약계좌의 최신 정보에 따르면, 청년희망적금 만기 시 수령하는 금액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정부기여금도 일시에 매칭하여 지급됩니다.

일시납입 가능 금액은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희망적금 만기 금액까지이며, 추가로 금액을 더해 일시납입할 수는 없습니다​​.

일시납입한 금액은 월 저축금액의 배수로 설정되며, 예를 들어 월 저축액을 70만 원으로 정한 경우, 일시납입 금액은 3배수인 210만 원부터 가능합니다.

이렇게 일시납입 후에는 신규납입(월 70만 원 이내 자유납입)이 시작됩니다​​.

특히, 청년희망적금 만기금 전액을 일시납 했을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의 수익 차이는 약 35만 원으로, 일시납입의 장점으로는 정부 기여금과 이자를 더한 수익금이 커지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시납입을 해도 가입 기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며, 만기까지의 기간은 동일합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 금액을 일시납입으로 전환할 경우, 이 금액은 월 설정금액에 따라 매월 전환 납입된다고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을 일시납입 예정이며 월 설정금액을 50만 원으로 선택 시, 가입시점부터 20개월 동안은 추가적으로 돈을 더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이와 같은 전환납입기간 이후에 금액을 입금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실질 납입기간은 줄어들 수 있지만 만기까지 5년은 동일합니다​​.

또한 현재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관련 가입 절차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4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가입절차

2024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 및 방법

신청기간

2024년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매월 초에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가능한 은행 11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은행별로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1월의 경우, 신청 기간은 1월 2일부터 1월 12일까지였으며, 가입 요건 확인 후 1인 가구는 1월 18일부터 2월 8일까지, 2인 이상 가구는 1월 29일부터 2월 8일까지 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청년의 경우, 2월 신청 기간은 2월 5일부터 2월 16일까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가입 요건 확인 절차를 거친 후, 가입 대상으로 확인된 1인 가구의 경우 2월 26일부터 3월 15일까지, 2인 이상 가구는 3월 4일부터 3월 15일까지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예정자의 경우, 연계가입 신청기간은 2월 16일까지로, 이 기간에 연계가입을 신청한 청년희망적금 만기예정자는 일시납입 여부와 가입 요건 등의 확인을 거쳐 가입 대상으로 확인될 경우, 3월 4일부터 3월 15일까지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청년도약계좌 취급은행의 모바일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 요건 확인 절차를 거쳐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신청: 본인 해당 은행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자는 개인 신분증, 소득 증빙 서류 등 필요한 문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2. 서류 제출: 온라인 신청 후, 요구되는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가까운 지정 은행 지점에 직접 제출합니다.
  3. 승인 및 개설: 제출한 서류가 검토되고 승인되면, 청년도약계좌가 개설되며, 이후 금리 혜택 및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대출

2024 청년도약계좌 금리 정보

2024년 청년도약계좌의 금리 및 우대금리 조건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으며, 최대 금리는 6%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은행마다 제공하는 우대금리 조건에는 급여이체, 카드실적, 최초거래, 마케팅 동의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조건들을 충족시키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3군데 은행의 금리 및 우대 정책에 대해 간략하세 살펴보겠습니다.

3사 은행 금리 정보

NH농협은행

카드실적(월평균 20만원 이상)으로 0.2%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최초거래 고객에게는 0.1%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신한은행

급여이체 조건(건당 50만원 이상 30개월 이상)을 충족하면 0.3%의 우대금리를, 카드실적(30개월 이상)으로도 0.3%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우리은행

급여이체 실적(월 50만원 이상 30개월 이상)을 충족하면 1.0%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카드실적에 대해서는 월 10만원 이상 사용 시 0.5%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이용 시 주의사항

청년도약계좌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크게 4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항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자격 확인

청년도약계좌 신청 자격은 만 19세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군 복무 기간은 연령 계산에서 제외되어 군 복무자는 만 36세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현재 본인의 나이 자격이 되는지 제대로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리 변동과 세제 혜택

  •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변동금리는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 산출되며, 금리 변동에 따른 정보는 은행 연합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으며, 정부기여금의 경우 소득 조건에 따라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급여가 6000만 원 초과 ~ 7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정부기여금이 지급되지 않으나, 이자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신청 방법과 유지 조건

가입 후 1년을 주기로 개인소득 현행화를 통해 유지 심사가 이루어지며, 유지 심사 결과에 따라 정부기여금의 지급 여부 및 규모가 결정됩니다.

유지 심사 결과, 개인소득이 6,000만 원 초과일 경우 다음 유지 심사 시까지 정부기여금의 지급이 중단되니 주의하세요.

중도 해지 관련

청년도약계좌는 특별한 사유 없이 중도 해지가 가능하나, 이 경우 정부 기여금 및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사망, 해외 이주, 퇴직, 폐업, 천재지변,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생애최초 주택 구입 등의 사유로 중도 해지할 경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별 비상금대출 비교

중복가입 및 갈아타기 방법?

최근 많은 분들이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중복가입에 관한 문의가 많은데요.

이에 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복 가입 불가, 만기 후 갈아타기 가능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는 서로 유사한 성격의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중복 가입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청년희망적금을 중도해지하거나 만기가 도래한 후에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기 후 갈아타기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청년희망적금의 만기를 기다렸다가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갈아타기 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매월 첫 주부터 둘째 주까지 가능하며,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월인 2024년 2월 또는 3월이 종료되면, 이후 신청기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심사 과정은 2-3주간 소요되며, 최종 가입 통보를 받게 됩니다​​.

갈아타기 관련된 내용은 아래 정부 사이트 글을 참고하세요.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총정리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2024년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2024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대상,신청방법 알아보기

✔️2024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법 총정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