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놓치고 계시는 항암 방사선 치료 수술비 청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고객들의 경우 수술이라 하면 절개를 통한 수술만 수술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보험금 지급에 있어 기준은 바로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수술비 정의에 해당만 되면 보험금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항암 방사선 치료 후 수술비 보험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항암 방사선 치료 수술비 청구 가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생명보험의 일반수술 특약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면 수술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손해보험의 경우 상품마다 다르며 약관을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예외로 두겠습니다.)
생명보험 수술의 경우 암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을 쬐는 행위도 수술로 포함하고 있는데요.
아마 해당 내용에 관해서는 대부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단, 무조건 지급하는 것은 아니고 일정량 이상의 방사선을 쬐어야 지급을 하는데요.
그 기준은 5,000Rad(라드) 가 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생명보험에서 정의하고 있는 수술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명보험 수술 정의
“수술이라 함은 의사, 치과의사 또는 한의사의 자격을 가진 자가 보험대상자의 질병 또는 재해로 인한 치료를 직접 목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로서 의료법 제 3조의 규정에 의한 국내의 병원이나 의원 또는 국외의 의료관련법에서 정한 의료기관에서 의사의 관리하에 수술분류표에서 정한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생명보험 수술의 정의입니다.
여기서 추가로 주의깊게 살펴볼 항목은 바로 ‘치료를 직접 목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및 ‘국외의 의료기관’ 입니다.
다시 말하면 수술의 경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다치더라고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얼마를 받을 수 있나?
그럼 그 다음으로 해석이 어려운 ‘수술분류표에서 정한 행위’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는 통상적으로 기구를 이용하여 생체 특정 부위를 잘라내거나 특정 부위를 잘라 없애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대부분 고객들이 방사선 치료는 수술비와 상관이 없다고 느끼게 되는데요.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항목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악성신생물(암) 근치 방사선 조사 5,000Rad 이상의 조사하는 경우로 한정하며, 악성신생물(암) 근치 사이버나이프 정위적 방사선 치료를 포함함”
이는 생명보험 수술 약관 3종에 해당된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3종 수술 보험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3종의 경우 수술비가 100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항암 방사선 치료 수술비 보험 주의사항
단, 방사선 치료 1회당 계속 청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60일 기준 1회의 수술비 보험금만 청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갑상선암 환자들의 경우 절세술을 받았더라도 잔존하는 암세포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방사선 요오드를 복용해서 암세포를 없애는 치료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경우 5,0000Rad 이상이라면 수술비 보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항암 방사선 치료 시 수술비 보험금 청구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항암 방사선 치료를 받고 계시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본인의 보험 증권을 열어 수술비 특약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