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재활치료비 보상 범위 및 보상 안되는 경우

최근 보험회사 상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 하나를 꼽자면 바로 상해재활치료비 일텐데요.

금액도 저렴한데다가 우리 일상 생활에서 쉽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이라 인기를 끌며 많은 판매가 되었는데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상해재활치료비란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보험 관련 꼭 알아야 할 칼럼 모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

✔️고객들에게 가장 클래임이 많은 최악의 쓰레기 보험은?

✔️질병후유장해 꼭 필요한가?


상해재활치료비란?

상해재활치료비는 정확하게 2023년에 새롭게 출시된 특약으로 주로 운전자보험 안에 특약 형태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혹시 아직까지도 운전자보험이 어떤 것이며? 왜 가입해야 하는지 모르시겠다면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운전자보험 도대체 어디 쓰이며 왜 가입해야 하나요?

✔️운전자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항목은 무엇?

요약해서 설명드리면 교통사고 혹은 일상 생활에서 상해로 다쳤을 경우 통원 또는 입원 시 하루 5만원 또는 3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특약입니다.

(여기서 5만원 또는 3만원이라 함은 최초에 하루 5만원으로 판매되었으나 현재 모든 보험회사가 하루 5만원은 절판이 되어 현재 대부분 하루 3만원으로 바뀌었습니다)

약관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확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는 피보험자가 이 특별약관의 보험기간 중에 상해의 직접적인 결과로써 병원에 입원 중에 ‘급여 재활치료’ 를 받는 경우 또는 통원하여 ‘급여 재활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각각 1일 1회에 한하여 아래의 금액을 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합니다.

위 약관을 토대로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상해로 인한 입원이나 통원 시 가능
  • 급여 항목만 가능 (도수 치료 같은 비급여는 불가능)

그럼 여기에서 말하는 급여 항목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물리치료
  • 단순재활치료
  • 전문재활치료
  • 기타 의학요법

상해재활치료비 연간 최대 한도는?

기존 상해재활치료비의 경우 하루 5만원 및 연간 15회 한도로 최대 75만원이였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보험회사마다 한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회사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해상D손보K손보M화재S화재H화재
담보명상해재활치료비상해재활치료비상해재활치료비상해재활치료비재활치료비상해/질병 재활치료비
최대가입금액3/2/13만3/2/11만1.5만/1만상해 3/ 질병 2
최대보장금액상해 3만상해 3만상해 3만상해 1만상해 3만/질병 1.5만상해 3만/질병 2만
연간보장금액연간 120만연간 45만연간 120만연간 15만상해 36만/질병 18만상해 60만/질병 40만
보장횟수연간 15/30/60회연간 15회연간 15/30/60회15회보장별 각 12회상해,질병 각 20회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겠는데요.

특이한 점은 S화재와 H화재의 경우 상해 뿐만 아니라 질병도 보장하는 점이 우선 특이하구요.

그 점을 제외하고는 상해재활치료비 관련 가장 좋은 보험회사는 H해상과 K손보가 가장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담보와 관련해 가장 안 좋은 회사는 M화재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도가 가장 커서 좋다는 것이지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상해재활치료비 청구 시 주의사항

상해재활치료비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

해당 담보의 경우 상해와 관련된 것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또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교통 사고 당시 자동차 보험 대인접수를 한 경우에는 상해재활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인접수를 하게 되면 건강보험공단 급여 항목이 아닌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을 해 주기 때문인데요.

다시 한번 약관의 정의를 살펴보면 급여항목만을 보장해 준다고 한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담보가 운전자 보험에 끼워서 많이 판매가 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교통 사고 시 대인 접수로 치료도 받고 해당 특약으로 하루 3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만약 교통 사고 시 대인접수를 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병원에 가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은 경우라면 상해재활치료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교통 사고 시 대인접수를 하게 되면 해당 특약 사용은 불가합니다~!! 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재활치료비 교통사고 땐 무용지물?

✔️자동차 보험 시 이것을 가입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최근 많은 분들이 가입하고 있는 상해재활치료비 특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급여만 가능하며 비급여는 불가
  2. 한의원 및 한방병원 관련 치료(침,부황,추나 치료 등)는 불가
  3. 하루 최대 1번 사용 가능하면 연간 한도는 회사마다 상이함
  4. 교통사고로 대인 접수 시 사용 불가
  5. 질병으로 인한 치료 시 불가 (단, S화재 및 H화재는 제외)

평소에 상해로 인해 물리치료를 자주 받으시는 분들의 경우 추천드리며 또한 보험료도 평균 1만원대이기 때문에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회사를 선택하셔서 좋은 보장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