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질병후유장해 3% 보험의 경우 어떤 진단을 받아야 할까?

혹시 여러분들의 보험에 상해후유장해 또는 질병후유장해 특약이 가입이 되어 있으신가요?

후유장해 특약은 3%부터 80%까지 다양한 특약들이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당 특약으로 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무조건 후유장해 3% 특약이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고 계시는 상해질병후유장해 3% 특약에 대해 알아보고 어떠한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상해후유장해 정의

상해후유장해에 앞서 보험회사에서 정의하고 있는 장해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장해란?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해 치료된 후 신체에 남아있는 영구적인 정신 또는 육체의 훼손상태 및 기능 상실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일시적인 증상은 해당되지 않고 영구적이어야 합니다.

영구적인 상태란 장래 회복할 가망이 없는 상태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 훼손 상태임이 의학적으로 인정이 되어야 합니다.

상해후유장해란?

상해란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질병을 제외한 외래, 급격, 우연성의 예측 불가능한 사고를 말하는데요.

이러한 상해 사고로 인해 위에 언급한 장해 상태가 되면 가입한 상해후유장해 분류표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단, 이러한 상해후유장해 진단서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사고 후 180일이 지나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절단이나 마비 같은 장해는 180일 이전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CI보험 단점

상해후유장해 보상범위

상해후유장해 특약은 3%~80%까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만 들어도 아시겠지만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은 바로 3%입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해후유장해 분류표

위 이미지는 상해 및 질병후유장해로 인해 받을 수 있는 분류표입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작게는 3%부터 많게는 100%까지 나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위에 그림에 있는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상해로 인해 첫째 발가락 상실 시 휴유장해지급율은 10%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럼 현재 본인의 보험에 상해후유장해 3% 가 1억이 가입되어 있다면 1억 x 10% = 1,000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후유장해의 경우 워낙 다양한 부위가 있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3%로 가입해 놓으면 대부분 다 준비를 하셨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상해후유장해의 경우 보험료가 그렇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현재 여러분들의 보험을 다시 한 번 살펴보시고, 부족하다면 더 추가하시것도 좋은 방법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3대 질병 보험

질병휴유장해 정의

질병후유장해는 회사에 따라 질병장해급여금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이 또한 상해후유장해와 마찬가지로 여러 부위들을 보상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병후유장해 보상 범위

질병질병후유장해 범위
추간판탈출증(디스크)심한 정도에 따라 10~20%
고관절,무릎,발목 등의 인공관절 삽입한쪽만 삽입 시 30%
양쪽 삽입 시 60%
양쪽 난소 적출50%
치아 5개 결손5%
대화가 불가능한 난청5%
치매 CDR척도 2~5점40/60/80/100%
뇌졸중으로 혼자 수저 사용 불가한 경우15%

여기에서 주의 깊게 보셔야 할 부분은 바로 디스크와 치매 또한 보상을 해 주는 항목인데요.

디스크의 경우 상해후유장해로 받기는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최초에 상해로 인해 허리를 다쳤지만 시간이 지나 디스크 즉, 질병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질병휴유장해 3%를 만약 3,000만원 가입하셨다면 3,000만원 x 10% = 300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병후유장해 3% 가입 조건

기본적으로 상해후유장해의 경우 1억원 이상 가입하시가 쉽지만, 질병후유장해 3%의 경우 최근에 많이 가입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어린이보험의 경우 회사별로 다르지만 아직도 질병후유장해 3%가 1억까지 가입 가능한 회사도 있지만, 성인의 경우 대부분 3,000~5,000만원이 최대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질병후유장해 3% 가입 시 과거의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해 인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뇌동맥류 진단 보험금

후유장해 보험을 많이 가입하는 이유?

그럼 왜 이런 후유장해 보험을 많이 가입하는 이유 2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이유로는 맨 처음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요.

한 번 가입해 놓으면 다양한 부위에 추가적으로 장해 발생 시 계속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대부분 가입하는 암,뇌,심장 질관 같은 3대 질병 보험의 경우 진단금이 한 번 나가게 되면 더 이상 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데요. (재 진단암 제외)

하지만 후유장해 특약을 1억 가입했으면 부위별로 계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즉, 1억에서 디스크로 인해 1,000만원을 받았다고 9,000만원이 남아 있는게 아니라 향 후 치아 5개 결손(5%)이 발생하면 또 5%인 500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보험 가입 보험 리모델링

보험금 청구 절차

그럼 이러한 상해 및 질병후유장해의 경우 어떻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먼저 후유장해 정의 자체가 180일 이후이기 때문에 180일 이후에 본인의 담당의사를 통해 장해진단서를 발급받아서 청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 보험과는 다르게 후유장해보험의 경우 더 까다롭고 복잡해서 보험금 지급 시 거절이 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요.

만약 이러한 상황이 생겼을 때는 혼자서 어려워하지 마시고 꼭 손해사정사를 통해 같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상해질병후유장해 3%에 보상 범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