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장단점 비교 및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이유?

현재 자영업 또는 소상공인이신가요?

그럼 TV 광고에서 간혹 노란우산공제 광고를 보셨을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비교를 통해 가입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혜택 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노란우산공제 가입 대상자가 맞으시면 무조건 가입드리는 것을 추천드리며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노란우산공제란?

직장인의 경우 퇴직금이 있지만, 자영업 소상공인들의 경우 퇴직금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해 소상공인 및 소기업 대표들의 폐업이나 노후를 대비할 수 있도록 매월 일정 금액의 금액을 납입하여 목돈을 만들어주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미래 퇴직 또는 노후 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폐업 시 사업 재기 자금으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세무사들도 소상공인들에게 절세 혜택이 있기 때문에 많이 추천하는 제도입니다.

고용촉진장려금 대상자 확인

노란우산공제 혜택 및 장점

노란우산공제 혜택 및 장점

노란우산공제 가입금액의 경우 매월 최소 5만원부터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월납 또는 분기납 중 선택하실 수 있으며 자동이체를 통해 매월 출금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다양한 혜택 및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득공제 혜택

납입한 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를 간단한 예를 통해 알아보면,

만약 매월 40만원 x 12개월 = 480만원 납입 시 최고 세율에 해당하는 경우 연간 200만원의 경비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소득 공제의 경우 임대사업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연 복리 + 이자까지 지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업소득 구간에 따른 소득 공제 금액

  • 4천만원 이하 : 최대 500만원
  • 4천만원 ~ 1억 이하 : 최대 300만원
  • 1억 초과 : 최대 200만원

단, 주의하실 점은 법인 대표의 경우 연봉이 7,000만원 이상일 경우 소득 공제를 받으실 수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금 대상

2. 채권자 압류 금지

소득 공제 다음으로 좋은 혜택이라면 바로 해당 항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노란우산공제를 통해 모든 자산의 경우 법적으로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이 망해서 압류가 되더라도 해당 돈의 경우 압류 방지를 통해 국가적으로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상해 보험 무료 가입

가입 후 만약 상해로 인한 사망 시 2년 동안 매월 납입 금액의 최대 150배까지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4. 무보증 저리 대출

현재 본인이 납입한 금액의 해지환급금 90% 이내에서 무보증으로 3.4% 저리 대출이 가능합니다.

5. 다양한 복지몰 혜택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여행, 숙박, 의료, 쇼핑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6. 건강검진 할인 서비스

건강검진을 최대 49% 까지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방법

가입조건 및 불가 업종

노란우산공제의 경우 업종에 상관 없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및 소기업, 법입대표의 경우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만약 현재 여러 개의 사업장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1개의 사업장만 가입이 가능하며, 향 후 다른 사업장으로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초 가입 시 본인에게 가장 절세 효과가 있는 사업장을 선택하셔서 가입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매출액이 일정 금액을 초과 하시게 되면 가입이 불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출 금액 확인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업종별 가입 가능 범위

또한 아래의 업종은 가입이 불가합니다.

  • 유흥 및 단란주점업
  • 안마업, 무도장, 도박장 등의 운영업
일자리안정자금 자격 및 신청방법

노란우산공제 주의사항 및 단점

노란우산공제의 경우 장기적으로 납입 시 연복리 + 이자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해당 상품 또한 보험과 유사하게 장기적으로 납입을 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중도 해지 시에는 보험과 마찬가지로 원금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초 가입 시 매월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적절한 금액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부담스러워 해약을 하려고 할 때는 무조건 해약을 하기 보다는 매월 납입하는 금액을 감액하여 중도해지를 하지 않고 최대한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만약 불가피한 폐업이나 노령의 경우로 해지하는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또한 매월 납입금이 12개월 연체 시에는 강제로 해지가 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신청방법은 온라인의 경우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고, 내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본인 사업장 은행 방문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서
  • 사업자 등록증 (법인의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서류 추가 필요)
  • 매출 확인 서류
  • 원천징수이행신고서

아래를 통해 필요한 서식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비교를 통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단점보다 장점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현재 자영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의 경우 꼭 가입하시어 다양한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콜센터 1966-9988 을 통해 문의하시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개인사업자 신용 대출 조건 알아보기 (1,2금융권)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조건 알아보기 (국민/하나/우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