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납부확인서 발급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매달 꾸준히 납부는 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총 납부금액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납부확인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내가 미래에 받을 수 있는 수령금액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난 노후 자금을 잘 준비하고 있나?

현재 우리나라 성인들 중 노후 자금인 연금 자산에 대해 충분하게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아주 적은 것으로 발표되었는데요.

현금 자산의 경우 미래 소득 활동을 할 수 없을 때를 대비하여 충분히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을 살아가다 보면 매월 생활비 등이 많다보니 연금 자산을 소홀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라도 오늘 글을 읽고 미래에 어쩌면 가장 중요한 연금 자산을 만들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연금 3중 구조란?

연금을 준비할 때 가장 안정적인 방법은 바로 연금 3중 구조로 준비하는 것인데요.

아래 그림처럼 3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 국민연금 : 최소한의 노후 생활을 위해 국가가 만든 사회보장제도
  • 퇴직연금 : 회사 재직 기간 동안 노사 합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연금제도
  • 개인연금 : 은퇴 후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개인이 자발적이며 추가적으로 가입하는 연금제도
연금 3중 구조

하지만 이렇게 연금 3중 구조로 준비하는 분들이 많지 않으며, 하물며 최소한의 사회보장제도인 국민연금도 납부를 하지 않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습니다.

국민연금이 미래에 자원이 고갈되어 받을 수 없다는 말도 많지만, 현재 국민연금만큼 내가 투입된 금액 대비 많이 받을 수 있는 연금 또한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3중 구조 중 가장 기본에 해당하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프싸이클 재무설계 보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조회 방법은 아래 이미지처럼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있는 ‘내연금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인증없이 알아보는 방법인증을 한 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인증없이 조회하기

예상연금 모의계산

인증없이 조회하는 방법 중 첫 번째인 예상 연금 모의 계산을 클릭하시면 본인의 생년월일 및 기타 입력 자료를 작성한 후 예상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예상 조회 금액 알아보기

예상연금 간단계산

두번째 방법인 간단 계산의 경우 훨씬 더 편리하게 예상 금액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령 내가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10만원이라면 10년가입/20년가입 등을 통해 미래에 받을 수 있는 연금 금액을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간단계산

개인 인증 후 조회하기

인증 후 조회를 하면 예상 연금액 조회 및 가입 납부내역을 정확하게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 한 후 아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발급방법

간혹 제출용으로 납부확인서 발급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 바로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아래 그림처럼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조회/증명을 클릭하신 후 본인 인증 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발급방법

해당 사이트에서는 납부확인서 및 앞서 언급한 예상 연금액 조회 및 예상 연금 모의 계산 서비스까지 다 제공해 주고 있으며, 이 밖에도 가입내역조회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제도 활용

이렇게 본인의 국민연금 금액을 조회해 본 후 미래에 연금 자산이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 추가 납입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모든 분들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과거에 어떠한 사유로 인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경우 해당 기간의 금액을 다시 납부하여 연금 재원을 채워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제도 대상 및 신청방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제도 추가 납입제도 대상자 및 신청 시 주의사항은?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래에 꼭 필요한 연금 자산 금액 확인하셔서 부족한 부분을 꼭 채워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2023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 대상 및 방법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변경된 사항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