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별 혜택,신청방법

현재 취업난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취업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다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상담 받아보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별 혜택을 정리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하셔서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국민취업지원제도란?

현재 일할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취업지원 및 생계지원을 통해 생활안정 및 일자리 제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국가제도입니다.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의 경우에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까지 지원을 하는데요.

해당 제도는 2021년 1월부터 시행이 되었으며 참여자 특성을 토대로 최장 1년 간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별 조건

해당 제도는 참여자의 소득에 따라 1유형2유형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지금부터 유형별 조건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유형 조건

1유형은 요건심사형 및 선발형 2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구직촉진수당 (50만원 x 6개월)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 받습니다.

요건심사형 조건 69세 이하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 및 재산 4억원 이하
최근 2년안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는 사람
선발형 조건다른 조건은 동일하나 취업경험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람
(단, 34세 미만 청년의 경우 취업경험 무관하게 가능)

2022년 기준 중위소득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2022년 기준중위소득
차상위계층 기준 및 확인방법

1유형 주의사항

만약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받고 있다가 본인의 소득이 50만원을 초과해서 발생하면 구직촉진수당은 더 이상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1유형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취업 및 구직의사가 없는 사람
  • 군 복무 등으로 지금 즉시 취업이 어려운 사람 (단, 현재 2개월 이내 전역 예정자는 제외)
  • 생계급여 수급자 (단, 2유형은 참가 가능합니다.)
  • 신청인 본인의 월 평균 소득이 1인 가구 중위소득 기준 60%를 초과하는 사람 (22년 기준 1,166,887원)
  • 실업급여를 받고 있거나 실업급여 종료 후 아직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실업급여 신청방법

2유형 조건

2유형의 경우 취업활동비용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2유형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1유형에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2유형 대상자는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청년 : 18~34세 구직자
  • 중장년 : 35~69세 구직자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
  • 특정계층 : 위기 청소년, 결혼 이민자, 영세 자영업자, 월 소득 25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근로자

2유형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생계 부담 지원을 위해 월 최대 284,000원의 취업활동비용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최대 6개월 지급)

실업급여 조기재취업 수당 조건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별 혜택

국민취업지원제도 혜택

1,2유형의 공통적인 혜택은 취업활동계획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월 1회 이상 상담을 통해 구직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1,2유형의 참가자가 취업에 성공할 경우 최대 150만원의 취업성공수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2유형의 경우 1단계에서 3단계까지 과정을 수료한 경우 단계별로 참여수당을 지급합니다.(최대 195,400원)

하지만 이러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 최대 1개월 추가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구직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신청에 앞서 먼저 본인이 해당 제도에 자격이 되는지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수급자격이 되는지 모의 진단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지역별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모의 진단을 통해 자격을 확인하신 후 해당 지역의 운영기관을 통해 문의하시면 상세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한 후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를 통해 취업지원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신청을 해 놓으시면 1개월 이내로 수급자격에 대한 최종 결정을 받으실 수 있으며, 그 이후 각종 취업활동계획 수립을 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별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취업으로 인해 힘들어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자격조건 확인하시어 지원해 보시길 바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1350 으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2022년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신규 및 전환 조건 알아보기

2022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및 자격조회

2022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2022년 경기도 청년지원금 4가지 총정리

1 thought on “2022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별 혜택,신청방법”

Comments are closed.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