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일,조건,자격,사용기간 알아보기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게 경제적 자립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2024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일 및 자격 조건, 신청 방법, 사용 기간 등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오늘 글을 잘 읽어보시고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청년들의 경우 꼭 혜택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해당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2024 청년월세지원 조건 및 신청방법, 지급일 알아보기

✔️2024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 알아보기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이란?

2024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청년기본소득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24세 청년들에게 분기별로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로, 청년들의 사회적, 경제적 기반을 강화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이는 청년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자기계발, 창업, 문화생활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는 청년기본소득을 통해 청년들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이들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는데요.

특히 2024년에는 더 많은 청년들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자격 조건을 조정하고 지급 금액을 상향 조정하는 등의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자격 조건

2024년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경기도에 3년 이상 연속 거주하거나, 통산 거주 기간이 10년 이상인 만 24세 청년
  • 경기도 내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도 신청 가능
  • 기타 소득 기준 등 추가적인 요건이 있을 수 있으니, 신청 전 공식 안내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대상은 2024년 기준 만 24세 청년으로, 1999년 1월 2일부터 2000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사람입니다.

거주 요건으로는 최근 3년 이상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합산 10년 이상 거주한 사람이 해당됩니다.

소득조건은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은 예외적으로 소득조건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현재 본인이 자격조건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자격조건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자격 확인하기

신청방법 및 절차

청년기본소득 신청은 주로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공식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과정에서 필요한 개인 정보와 거주지 증명, 소득 기준 증명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부모 등의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원하는 경우, 거주지 관할 시·군청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분기별 신청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분기: 3월 2일 오전 9시부터 3월 31일 오후 6시까지, 지급일은 4월 20일입니다.
  • 2분기: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지급일은 7월 20일입니다.
  • 3분기: 9월 1일부터 10월 2일까지, 지급일은 10월 20일입니다.
  • 4분기: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지급일은 12월 20일입니다​​.
사회초년생 대출

지급일정 및 사용기간

청년기본소득은 분기별로 지급되며, 지급일은 신청 접수일로부터 약 한 달 후입니다.

지급받은 청년기본소득은 지급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기간이 지나면 잔액은 소멸됩니다.

따라서 지급받은 금액은 사용 기간 내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청 시 입력한 주소로 배송되는 카드를 통해 이루어지며, 카드 수령 후 고객센터나 모바일 앱을 통해 등록하면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급 방법은 지역 화폐로 이루어지며, 사용은 초본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연매출 10억원 이상 점포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기초수급자는 분기별 지급이 아닌 일시금으로 1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지급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밖에 신청 시 주의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청 시 주의사항 바로가기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2024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1분기 신청기간이 남아있으니 꼭 신청하셔서 100만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2024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대상,신청방법 알아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