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질병 보험 제대로 준비하셨나요?

혹시 현재 3대 질병 보험과 관련해 가입을 고려중이신가요?

현재 가입 전이라면 해당 글을 꼭 읽으셔서 보다 넓은 보장으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만약 현재 가입을 하신 분이시라면 이 글을 통해 3대 질병의 범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셔서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3대 질병이란?

3대질병보험

질병을 꼭 3대로 정할 수는 없지만 현재 가장 발생 빈도가 높고 해당 질병에 걸렸을 때 많은 치료비가 드는 암,뇌,심장 질환 관련 질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워낙 많은 분들이 해당 질병으로 치료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3대 질병 보험은 대부분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3대 질병을 가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보장의 범위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험을 가입할 때는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이 존재하지만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대 질병 보험 가입 시 고려사항

예전에 3대 질병 보험이 초창기 판매되었을 때는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만을 보장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명보험이 아닌 손해보험에서는 보장의 범위를 더 넓혀 뇌출혈이 아닌 뇌졸중까지 보장해 주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3대 질병의 보장범위를 알기 쉽게 나타내었는데요.

3대 질병 보험 보장범위

해당 그림에서 보시면 유사암의 경우 발병빈도가 높은 제자리암, 경계성 종양, 갑상선암, 상피내암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액암의 경우는 일반암보다 더 큰 범위의 암이 아니고 별개의 코드라 생략하였습니다)

이 또한 유사암의 경우 예전에는 일반암의 10%만 보장을 해 주었지만, 현재는 유사암 한도를 회사에 따라 최대 4~5천만원까지 더 준비하실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뇌의 보장범위의 경우 뇌출혈<뇌졸중<뇌혈관 질환으로 보장범위가 넓어지고, 심장질환의 경우 급성심근경색<허혈성 심장질환<심장질환으로 갈 수록 보장 범위가 넓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 대부분 사람들은 단순히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만을 보장받다보니 뇌졸중이나 허혈성 심장질환 발병 시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보험회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장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3대 질병 보험 보장 범위

그럼 여기서 보장 범위가 넓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보험회사가 3대 질병 발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준은 바로 해당 질병 코드를 기준으로 지급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보장 범위가 넓다는 것은 질병코드가 더 많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더 높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 그림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대질병보험 보장범위

위에 그림에서 보면 뇌출혈의 경우 지주막하출혈(I60) / 뇌내출혈(I61) / 기타 비외상성 두개내 출혈(I62) 만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뇌혈관 질환의 경우 뇌출혈의 모든 코드를 포함하며, 이 밖에도 기타 뇌혈관 질환(I67) / 뇌혈관 질환의 후유증(I69) 등을 포함하여 총 10가지의 질병코드를 보장합니다.

특히나 최근 자주 발생하는 뇌동맥류 진단을 받게 되면 뇌혈관 진단비에서만 진단금이 나오게 되며, 뇌졸중이나 뇌출혈 진단금에서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뇌혈관 질환 진단금을 충분히 준비하셨다면 뇌졸중이나 뇌출혈 발생시에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급성심근경색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급성심근경색의 경우 3개의 코드만을 보장하지만 심장질환의 경우에 심부전(I50)을 포함하여 총 17개의 질병코드를 보장합니다.

(최근에는 심장질환 관련해서 I49코드까지 보장해 주는 회사도 많기 때문에 부정맥 진단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I49코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급성심근경색 및 뇌출혈의 경우 받을 수 있는 질병코드가 너무나 작고 발병빈도도 9~1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뇌출혈, 급성심근경색만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본인의 보험을 스스로 점검하셔서 최소한 뇌졸중, 허혈성 심장질환을 보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비 보험 필요할까?

앞서 언급한 내용은 진단금을 중심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진단금이란 의사가 내 몸을 진료 후 3대 질병과 관련해 질병코드가 나오면 무조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진단금입니다.

하지만 진단금의 경우 한번 받으면 더 이상 받을 수 없고, 만약 해당 질병이 나중에 재발하거나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경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나중에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수술비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3대 질병 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이라는 상품은 장기간 납입을 하는 상품이며 또한 내가 질병에 걸렸을 때 제대로 된 보험금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점검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보장하는 범위가 다른 사망 보험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큰 차이점 2가지 알고 계신가요?

해당 포스팅은 순수 정보성 글로 보험 업무광고와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