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보험 설마 아직도 유지중이신가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 혹시 아직도 CI보험을 유지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 동안 납입했던 보험료가 아까워서 해지하지 못하고 유지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CI보험이란 어떤 보험인지 알아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 및 그 동안 민원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을 잘 읽어보시고 하루 빨리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CI보험이란?

ci보험은 말 그래도 해석하면 critical illness 란 뜻으로 일반적인 질병이 아닌 말 그대로 중대한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이에 반해 GI보험은 general illness 로 일반적인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가 잘 아는 암이나 뇌, 심장 관련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항상 해석이 애매한 ‘중대한’이란 단어 하나로 인해 매번 보험금 지급에 있어 분쟁이 있어 왔는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CI보험이 많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당 보험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I보험 구조

CI보험은 손해보험이 아닌 생명보험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 주계약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CI보험 구조

CI보험은 생명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망보험금이라는 주계약 안에 중대한 암, 중대한 뇌졸중 또는 뇌출혈, 중대한 급성심근경색 중 1가지의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주계약 금액에서 50~80%가 선지급 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면 A라는 고객이 주계약(일반사망) 1억원 CI보험 80% 선지급형을 가입했다고 가정해보면??

만약 중대한 뇌졸중이 발병했을 시 1억에 대한 80% ~ 즉 8,000만원의 보험금을 받게 되고 사망보험금은 2,000만원이 남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문제점을 살펴보겠습니다.


CI보험 문제점

ci보험 문제점

우선 첫 번째로 아주 기본적인 문제점이 하나 발생합니다.

만약 중대한 뇌졸중으로 보험금을 수령하고 난 뒤 향 후 중대한 암이 발생했을 경우 보험금을 이미 받았기 때문에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단, 특약으로 추가 암 보험금을 넣어 놨다면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이런 상황의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증권을 확인하셔서 특약을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의 경우 가장 분쟁이 소지가 많고 아직도 이 민원으로 현재진형행인 분들이 많으며, 그래서 CI보험이 쓰레기라고 부르는 이유는 바로 앞서 언급했듯이 ‘중대한’ 에 대한 보험금 범위입니다.

그럼 일반적인 질병과 중대한 질병의 차이를 보험회사에서는 어떻게 규정하고 있을까요?

그건 정확하게 약관을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질병과 중대한 질병의 차이점

기본적으로 우리가 가입하는 일반적인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상적인 조직세포가 물리적 또는 화학적,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돌연변이를 일이켜 과다하게 증식하는 증상
뇌졸중뇌의 혈액순환장애에 의해 일어나는
급격한 의식장애와 운동마비를 수반하는 현상
급성심근경색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으로 인해
급성으로 막혀 심장의 근육 조직이나 세포가 괴사하는 증상

이렇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gi보험의 경우 위에 증상이 있다면 질병코드에 의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대한 3대 질병의 정의는 어떻게 될까요?

중대한 암악성종양세포가 존재하고 주위 조직에 침윤파괴적 증식이 일어난 경우,
AIDS(HIV감염)와 관련된 악성종양, 악성흑색종 외 모든 피부암,
악성흑색종 중 깊이가 1.5mm 이하인 경우, 초기전립선암, 상피내암,경계성종양,양성종양 등
중대하지 않은 암은 보상에서 제외!!
중대한 뇌졸중거미막하출혈,뇌내출혈,뇌경색발생으로 뇌혈액순환의 급격한 차단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이 발생할 것!!
중대한 급성심근경색관상동맥이 막혀 심근으로 혈액공급이 감소해 가슴통증이 발생
심근조직의 괴사발생, 심전도 변화의 새로운 출현과 심근효소의 새로운 상승
단, 상기의 경우 모두 동시에 발생해야 지급됨!!

자~ 위 두가지를 비교해 보시니 어떠신가요?

우선 중대한 이라는 단어만 붙으면 여러가지 조건들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가지 질병에 대해 중대한 질병으로 받을 수 없는 경우는 아주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암의 경우 크기가 1.5mm 이하이면 받을 수 없습니다!!

뇌졸중의 경우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이 발생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 뇌졸중 발병 후 한 달 후 퇴원해서 일상생활이 가능하면 받을 수 없습니다)

급성심근경색의 경우도 한가지가 아닌 2가지가 동시에 발생해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읽어보시니 어떠하신가요?

일상생활을 살아가고 있는 저희와 같은 소비자의 경우 이런 전문적인 내용을 과연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래서 CI보험은 예전부터 엄청나게 판매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민원이 끊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해당 뉴스 영상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존에 있었던 민원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I보험 민원 사례

민원사례 1

S생명의 리빙케어(CI)보험에 가입한 A씨는 뇌출혈 진단을 받아 수술을 하고 “중대한 뇌졸중”으로 보행 불능 상태가 되어 보험금 5,000만원을 신청하자 S생명은 중대한 뇌졸중의 경우 수시간호를 평생받아야 하는 상태가 되어야지 지급이 가능하다고 보험금 지급을 거절함.

이에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했으나 똑같은 답변을 받은 후 보험소비자 연맹에 다시 민원을 제기한 후 연맹의 중재로 인해 어렵게 보험금을 수령함


민원사례 2

D생명 CI보험에 가입한 B씨는 뇌지주막하출혈, 기저동액 동맥류 진단을 받고 기저동맥 동맥류 백금코일 치환술 수술을 받고 2,400만원을 청구하였으나 D생명은 보험금 지급을 거절함.

지급 거절 사유는 약관에 규정된 영구적인 신경학적 결손으로 평생토록 수시 간호를 받아야 하는 상태가 아니라며 거절함.

이렇게 보험금 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험소비자 연맹에서는 보도자료를 만들어 배포를 했는데요.

아래 그 당시 발간했던 소비자 주의보 자료 참고해 보세요.

CI보험 민원사례

CI보험 과연 어떻게 해야하나?

여기까지 글을 읽어보시니 어떠하신가요?

만약 현재 CI보험을 유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어떻게든 CI보험은 정리를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그럼 여기에서 가장 합리적인 해결 방법 및 진단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입한지 얼마되지 않은 CI보험의 경우

이런 경우는 현재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적더라도 과감하게 해지 후 새로운 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그 동안 납입했던 보험료가 아깝고 해지환급금이 적어서 그냥 유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보험은 해지환급금보다 내가 나중에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 가 중요함을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2. 가입한지 오래된 CI보험의 경우(10년 이상 납입)

기본적으로 CI보험의 경우 10년 지났다면 바로 해지를 하지 마시고 감액완납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액완납제도는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제도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읽어보신 후 감액완납제도를 하시려면 해당 보험 콜센터로 전화하셔서 가능여부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험 무조건 해지말고 감액완납제도 활용해보세요!!

이렇게 감액완납제도를 통해 보장을 최대한 줄인 후 CI보험에서 보장받기 어려웠던 암,뇌,심장 관련 질환을 보강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이번 시간에는 CI보험의 문제점 및 민원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해당 보험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보험 업무광고와 무관하며 순수 정보성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큰 차이점 2가지 알고 계신가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